시각화된 정보는 시각화되지 않은 정보에 비해
커뮤니케이션에서 다음과 같은 장점을 지닌다
1. 시각화는 인간의 시각 시스템에 저장된 자료들은 그대로 사용함으로써 인간의 정보 처리 능력을 확신시켜 정보를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한다.
2. 많은 데이터를 동시에 차별적으로 보여 줄 수 있다. 전국 각지의 일기를 지명, 날씨, 최고 온도 등을 수치로 나열한 것보다는 지도에 태양, 비, 안개, 구름의 기호로 따뜻한 곳은 붉은색, 낮은 온도는 푸른색으로 표현하는 것이 더많은 정보를 전달한다.
3. 시각화는 다른 방식으로는 어려운 지각적 추론 을 가능하게 한다. 눈에 보이지 않는 원자의 구조, 전자의 흐름 등 난해한 과학 원리를 다양한 다이어그램, 상징, 기호로 시각화할 때 이해하기 쉽다.
4. 시각화된 정보는 정보에 감성을 부여하여 보는 이의 흥미를 유발한다. 시각화된 정보는 주목선이 높으며 표현에 따라 웃음, 슬픔 등의 감정 표현이 가능하고 이를 통해 인간의 경험을 풍부하게 한다.
5. 시각화된 정보는 문자보다 친근하게 정보를 전달한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그림이 문자보다 쉽다고 생각하며, 시각화된 정보는 어린이를 포함한 더 넓은 계층의 사람들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다.
6. 정보의 시각화는 정보들의 관계와 차이를 명확하게 드러냄으로써 문자나 수치에서 발견하기 어려운 이야기를 창출할 수 있다. 정보 시각화는 정보 이면에 이야기를 만든다.
7. 시각화를 통해 정보를 입체적으로 만들 수 있다. 필요에 따라 정보를 거시적 혹은 미시적으로 표현할 수 있으며 정보에 위계를 부여할 수있다.
반면 지나치게 시각화된 정보는 오히려 효율을 떨어뜨릴 수있다.